[스크랩] 장미 꺽꽂이 요령
제가 작년에 장미를 꺽꽃이하여 모두 실폐를 했는데 어느카페에 좋은 자료가 있어 올려봅니다.
보통 장미는 꺽꽃이가 힘들다 생각하시지요 아래 자료처럼 함해보시기 바랍니다..
꺽꽂이 한 장미 뿌리도 접목한 장미에 비해 튼튼하고 아울러 접목장미 뿌리 부분에서 나오곤 하는 찔레순이 나올 염려도 없고 동해를 입어 지상부위가 손상을 입어도 뿌리 부분만 살아 남으면 봄에 역시 같은 장미 순이 나오니 걱정도 없고 찔레뿌리 구하러 다니지 않아서 좋고 ...
참 여러 모로 꺽꽂이가 더욱 나은 듯 싶습니다.
꺽꽂이 요령.
(이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니 각자 해 보신 후 경험에 의해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1. 2월에는 어차피 잘라서 버려야 하는 전지 직전의 가지를 잘라 꽂습니다.
2. 4~5월에는 한 번 꽃이 핀 후 잘라내야 하는 가지를 잘라 꽂습니다.
3. 장마철(6월 경)에는 적당히 잘라서 꽂습니다.
4. 길이는 10Cm~30Cm 정도가 적당하지만 좀 더 빨리 큰 장미나무를 얻고 싶을 때는 아예 큰 가지를 통째로 잘라서 꽂습니다. 저는 주로 아이들이 놀다가 밑둥이 부러진 가지를 정리해서 꽂습니다.
5. 말랑말랑한 푸른 가지는 꽂아도 죽습니다. 딱딱하게 굳은 가지를 사용합니다. 일년생이 좋다 하는데 1년생 2년 생 상관 없이 딱딱하게 굳은 가지를 씁니다.
6. 눈은 적어도 2~3개 이상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10Cm 이상이라 적은 겁니다.
7. 눈 바로 위의 가지를 경사지게 자릅니다. 이래야 물 흡수를 잘 합니다.
8. 자른 가지를 물에 적어도 2시간 가량 꽂아둬서 가지 내에 물이 가득 차게 합니다.
9. 가급적 잎사귀를 거의 다 떼어내지만 가지 양쪽으로 두어잎씩은 남겨야 합니다. 잎이 있는 쪽으로 뿌리가 발달하는데 한 쪽잎만 남으면 그 쪽 뿌리만 발달합니다.
10. 2시간 정도 물에 담갔다가 꺼낸 후 눈을 2개 정도 땅 속으로 들어가게 묻습니다.
11. 적어도 깊이가 20Cm 이상 되는 화분을 준비하시고 물빠짐이 좋은 흙을 사용합니다.
제가 쓰는 흙은 일반 상토에 굵은 마사를 섞거나 펄라이트를 20% 정도 더 넣은 흙입니다.
모래나 마사에 꽂는 것보다 일반 상토에 펄라이트를 추가한 흙이 뿌리 돌림이 훨씬 좋습니다.
12. 발근제는 쓰나 마나입니다. 제가 여러종류를 써 봤지만 현재는 쓰지 않습니다. 저 장미들도 그냥 흙에서 물만 뿌려 가며 키운 겁니다.
13. 바람이 불지 않고 햇빛이 조금만 들고 습도를 유지 할 수 있는 장소를 고르세요. 저 장미들은 옥상에 있는 옥탑방의 서쪽 벽을 중심으로 동-남-북 삼면에 비닐하우스를 친 후 하우스 위를 한랭사(검정비닐망)로 둘러 햇빛을 반 정도 차단한 상태입니다.
14. 물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듬뿍 뿌려줍니다. 잎과 가지 화분 모두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15. 온도는 2~3월에 꺽꽂이 할 때만 난로를 켜서 15~20도 정도로 올렸고 나머지 계절은 그냥 뒀습니다.
16. 저 상태로 1주일 정도 지난 후에도 잎과 가지가 마르지 않으면 뿌리가 내리기 시작한 것이니 계속 물관리를 잘 하시고 3주 이상 잘 견디면 그 때부터는 비료를 듬뿍 줘가며 튼튼히 키웁니다. 제가 쓰는 비료는 오스모코트 (N-15, P-11, K-13)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가지를 선택하느냐인데 그 것은 경험에 의해 알게 됩니다. 어떤 책도 저 부분을 설명할 수가 없어 그저 목화된 가지라는 표현만을 쓰더군요.
모두 꺽꽂이 잘 하셔서 이쁜 장미 많이들 보세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추가함다.
꺽꽂이를 잘했는데 옮겨 심다가 죽이는 경우도 꽤 될텐데 옮겨 심는 요령입니다.
다른 나무들 옮겨 심기와 같습니다.
1. 일단 빈 화분에 흙을 아주 약간 깔고 그 위에 장미를 올려 놓습니다.
2. 장미 뿌리 위로 흙을 약간 부어주고 장미를 살짝 털며 조금 끌어올립니다.
3. 다시 흙을 또 약간 부어주고 장미를 살짝 털며 조금 더 끌어올립니다.
4. 2와 3을 반복해나가다 원하는 높이가 되었다 싶을 때 중지 하시고 물을 듬뿍 부어줍니다. 그러면 다시 흙이 꺼져 내립니다. 물이 다 내려가고 흙이 꺼져 내리고 나면 약 30분 정도 있다가 흙이 대충 마른 후에 다시 흙을 약간 더 넣고 이제부터는 손으로 꾹꾹 눌러주며 흙을 어느 정도 다져줍니다.
5. 화분의 빈 공간은 대충 5~10Cm 정도는 되어야 물을 듬뿍 줬을 때 넘치지 않고 또 덧거름 줄 때도 좋습니다.